난주 사육 Tip

수용성 비타민의 역할

열혈난주 2007. 4. 17. 07:12

열대어 사료  뒷면에 인쇄 되어있는 비타민군의 역할들이 궁금해 조사해 보았습니다.

앞으로는 먹이 구입하실때

꼭 이 글을  참조하셔서 부족한 영양소가 없는지 체크하세요.


수용성 비타민의 역할  


수용성에는 주로 조효소로서 대사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Thiamine (B1), Riboflavin (B2), Pantothenic Acid (B3), Niacin (B4), Pyridoxine (B6), Cobalamins (B12), Biotin, Folic Acid 등의 비타민 B종류 그리고 비타민 C (Ascorbic acid)의 11가지를 어류에 있어서 수용성 비타민의 범주에 포함시킨다.

몇몇 온수성 담수어종에 있어서는 장내의 미생물에 의한 합성에 의하여 어떤 수용성비타민은 충분히 요구량을 충족할 수 있으므로 항생제와 결핍사료를 동시에 공급하는 경우를 제외하곤 결핍증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개의 수용성 비타민은 체내조직에 축적이 되지 않으므로 사료에 의한 계속적인 공급이 요구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과잉공급시 독성학적인 높은 수준의 공급이 아니면 대부분 심한 독성을 나타내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B1 (Thiamine)   


주로 동물체내의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는 보조효소인 thiamine pyrophosphate의 형태로 존재 하며, 결핍증은 신경성 질병증세(과민반응, 평형상실 등)를 나타내고 여러 수준의 치사율이 보고되었습니다.  

  

비타민 B2 (Riboflavin) 


대사의 산화-환원반응들의 보조효소의 형태 (FMN, flavin mononucleotide)로 동물체내에 존재하며, 어류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인 결핍증상은 식욕부진과 성장부진이며 여러 어종에서 출혈 등과 같은 다른 증상들도 보고된 바 있습니다.  

  

비타민 B3 (Pantothenic acid)    


탄수화물, 지방산, 아미노산등의 대사에 중요한 보조효소 A (CoA, coenzyme A)의 구성성분이며, 빨리 자라는 어류에서는 결핍증상이 1-2주안에 나타나는데 주 결핍증은 주로 아가미의 박막형성, 곤봉모양의 아가미형성, 빈혈, 높은 치사율 등입이다.  

  

비타민 B4 (Niacin)    


대사에 중요한 보조효소들 (NAD, NADP)의 구성성분으로, 동물 체내에 존재하며 식물과 동물조직에 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결핍증은 식욕부진, 성장부진, 장 손상, 복부부종, 피부와 지느러미 손상, 높은 치사율, 피부출혈, 빈혈 등이 관찰됩니다  

  

비타민 B6 (Pyridoxine)    


여러 형태가 동물 체내에 존재하며, 피리독신은 식물체에서 주로 발견되는 비타민 B6의 공급 형태이고 아미노산 대사에 많이 관여하는 중요한 보조효소들 (PLP, pyridoxal phosphate ) 의 형태로 동물 체내에서 전환되어 쓰여집니다.

결핍증은 비교적 빠르게 나타나는데 어류에 결핍된 사료를 주는 경우 3~6주정도면 식욕부진, 성장감소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타민 B12 (Cobalamin or Cyanocobalamin)    


다른 비타민에 비하여 분자량 (Morecular weight =1,355)이 크며 코발트(Cobalt) 원자를 함유하고 보통 고등식물이나 동물에서는 합성이 않되고 미생물에서 합성됩니다.

동물들은 체내에 비타민 B12를 합성하는 미생물이 충분한 경우, 결핍증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어류에 있어서도 측정된 요구량은 극히 미량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따라서 어종에 따라 결핍증상은 많은 차이가 있으며 성장감소, 혈구감소 등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바이오틴 (Biotin)    


비타민 B군에 속하고 장내 미생물에 의해서 합성될 수 있으며 많은 일반 동물에서는 바이오틴과 결합함으로서 장내에서의 흡수를 방해하는 아비딘 (Avidin)과 같이 날계란에 많이 들어있는 당단백질을 사료에 첨가함으로서 결핍증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양식어류에서도 사료에 바이오틴이 결핍되고 아비딘을 첨가한 경우 10주정도에

결핍증상이 나타나는데 주로 식욕부진, 체중감소, 피부탈색 등이 관찰됩니다

  

엽산 (Folic acid or Folacin)  


비타민 B군에 포함시키며 아미노산대사와 핵산의 생합성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결핍증으로는 식욕부진, 성장부진. 빈혈, 진한 피부색 발현 등이 있습니다.  

  

이노시톨 (Inositol)  


학자에 따라서 비타민 B군에 포함시키기도 하는 비타민으로, 여러 조직세포내에서 효소분비, 호르몬방출, 근육수축과 이완, 핵산합성등의 2차 정보전달 체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최근에 알려졌습니다.

양식어류에 있어서의 결핍증은 식욕부진, 빈혈, 성장부진, 지느러미 손상 등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  

  

비타민 C (Ascorbic acid)    

  

사람, 원숭이, 모르모트, 과일을 먹는 박쥐 등 몇 종의 동물을 제외한 대부분의 척추동물은 체내에서 포도당 (D-glucose) 으로부터 생합성을 할 수 있으나 많은 어류들에 있어서는 생합성을 할 수 없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강한 항산화제이고 교원질(Collagen)형성에 관여하는 아미노산들의 변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어류에 있어서 비타민C 결핍증은 척추만곡, 척추전만 등의 증상이 여러 어류에서 보고된 바 있습니다.

최근 보고에는 또한 비타민 C가 번식, 특히 알과 정자의 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출처 : 킴스베타  

'난주 사육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별 방법의 기준  (0) 2008.07.13
9월의 사육(당세어)  (0) 2007.09.05
이끼의 종류  (0) 2007.04.14
계란 노른자 급이하기  (0) 2007.04.13
알테미아의 배양과 이용  (0) 2007.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