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병의 종류 (2)

열혈난주 2005. 7. 14. 07:55

 

 

 * 전복병

 

수온이 갑자기 내려가면 뒤집히는 물고기가 나옵니다. 특히 환수의 물고기가 많은 듯 하며, 유전이라고 말해집니다. 뜨는 경우나 바닥에 가라앉거나 바닥에서 가로놓이는 등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그리고, 부낭의 세균 감염으로 배를 위를 향해 뜨기도 하고 잘 가라앉을 수가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먹이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물 1리터에 6g의 소금을 넣어 치료. 강한 에어로 수온을 30度로 주어 치료합니다. 불쌍합니다만 서서히 체력이 저하해 머지않아 죽게 되는 경우가 많은 병입니다.
* 꼬리 썩음병

지느러미나 꼬리가 희게 되든지 곧 조각조각이 되어 녹아 오는 세균의 감염에 의해 발병합니다. 또 사육수의 아초산 농도가 상승되면 PH가 내려 산성이 되어 지느러미가 녹게 됩니다.

 

어느 경우에서도 수질 개선을 해 주세요. 가벼운 경우 환수만으로 낫습니다만, 중한 경우는 그린F골드리퀴드가 효과가 있습니다.

 

꼬리끝이 찢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물 곰팡이 병

 

물곰팡이에 의해 일어나는 감염증으로 실과 같은 곰팡이가 환부에 번식해 궤양을 일으켜 최후는 죽어 버립니다. 특히 치어에 발생하는 것이 많은 듯 하며, 알이나 어체의 상처로부터 번식합니다.

 

수중에 항상 존재하는 균으로 균의 진입을 예방할 수 없습니다. 수질 관리와 상처에 주의하며, 마라카이트그린과 물 1리터에 6g의 소금을 병용하면 효과가 있다.

 

몸의 측면에 실곰팡이가 번식하고 있다.
 

 

 * 백탁눈(白濁眼)

 

눈의 백탁은 수질 악화나 PH저하나 온도의 급변으로 발생합니다. 세균 감염의 초기 증상의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환수로 수질을 개선하고, 물 1리터에 6g의 소금을 녹여 넣는다. 세균 감염의 예방을 위해 그린F골드를 넣으면 좋습니다. 백탁이 없어질 때까지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먹이도 평상시로 주어도 괜찮습니다.

 

 * 적반병(赤班病)

 

어체나 지느러미 등에 붉은 반점이 생긴다. 이것은 모세 혈관의 충혈이나 출혈에 의한 것으로 세균 감염입니다.

 

물 1리터에 6g의 소금을 녹여 넣습니다. 그린F골드를 넣으면 좋습니다.

 

붉게 충혈된 부분이 보인다.

 

 * 워지라미병(나비병)

 

워지라미 5mm정도로 어체의 피부를 찔러 혈액을 들이마셔 독액을 주입합니다.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기생된 부분은 염증을 일으켜 붉게 피가 배입니다.

 

육안으로 확인되는 워지라미를 핀셋등으로 어체로부터 제거합니다. 그리고 사육용기마다 리피슈로 10日마다 2회 정도의 약욕을 실시합니다. 흰 실과 같은 닻벌레의 경우도 같은 치료법으로 구제합니다.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가미병(에러병)  (0) 2005.08.05
運動性 에로모나스症(赤班病)  (0) 2005.08.05
구멍 빈 곳병(穴空病)  (0) 2005.08.05
병의 종류 (1)  (0) 2005.07.13
병과 치료  (0) 2005.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