らんちゅう指南

사육의 기본...(2)

열혈난주 2008. 1. 2. 21:43

5. 브라인쉬림프의 부화

용기에 3% 농도의 소금물(1리터의 물에 소금 30g) 을 넣어, 수온을 28℃로 유지해서

강하게 에어레이션 합니다.

여기에 알을 넣으면 약 24시간으로 브라인쉬림프가 부화합니다.

전용의 부화기가 판매되고 있지만, 매실주용 병 등을 이용하더라도

소금물, 수온, 에어레이션의 3박자가 갖추어져 있으면 충분히 부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보온에는 발포 스티로폼 상자를 사용하고, 상자 안에 온수를 넣어

자동온도조절장치로 30℃로 세팅한 히터를 넣어 수온 30℃로 유지하고

상자 안의 병에 농도 3% 소금물과 알을 넣고 강하게 에어레이션하면

병 안은 28℃의 소금물로 되고, 알은 24시간으로 부화합니다.

주의할 점은, 알을 넣는 시점으로 소금물이 28℃이상 있는 것으로

저온수에서 알을 투입하면 28℃로 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부화율이 나쁘게 되어 버립니다.

5~7리터의 병 4개를 순차적으로 사용해 돌리면, 당세어를 넣어 둔 연못 10면 이상분의

브라인쉬림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부화한 브라인쉬림프는, 알 껍질을 분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화기의 에어레이션을 정지시키면 아래에 브라인쉬림프, 위에 알 껍질이 떠 분리합니다.

아래에 붉은 브라인쉬림프가 쌓이면 비닐호스로 빨아내어 치어에게 줍니다.

지금부터 20여년전, pet병을 사용해서 부화와 분리를 간단하게 하는 장치를 카와사키의 난주업자가 만들었습니다.

부화된 브라인쉬림프를 넣고 수분간 기다리고, 아래에 용기를 놓고 콕크를 열면,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브라인쉬림프를 어느 정도 부화시키면 좋을까는, 약간의 숙련이 필요합니다.

작은 스푼 1개의 알로부터 부화된 브라인쉬림프로 연못 1개분의 치어가 배불리 먹을 수 있습니다만,

가능하면 2~3회 나누어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심자는 반드시 쉬림프를 여분으로 부화시켜, 결과적으로 너무 주어 버립니다.

다음날 아침, 전날의 브라인쉬림프가 붉은 막을 붙인 것처럼 연못 바닥에 죽어 있다면 량을 줄입니다.

브라인쉬림프는 부패가 빠르고, 물을 오염시켜 아가미병의 원인이 됩니다.

치어의 아가미병은 치명적이기 때문에, 성장에 맞춰 브라인쉬림프의 량을 가감해 주세요.

연못의 물고기가 모이는 곳에 소금을 약간 넣어두면, 그곳에 브라인쉬림프가 모여 살아 있습니다.

흑자는 이 [餌場(먹이먹는 장소)] 주위를 유영하며, 조금씩 먹습니다. 시험해 보세요.

 

6. 赤蟲(붉은 장구벌레)

유스리카(모기의 일종)의 유충인 붉은 장구벌레는, 당세어부터 친어의 먹이로, 동물성사료로서 가장 훌륭한 먹이입니다.

머리의 육류 발달에도 좋고, 특히 살아있는 붉은 장구벌레는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공급이 불안정하고 대량으로 사용하기에 고가인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국산이나 수입의 냉동 붉은장구벌레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냉동장구벌레는 주사위형태나 판쵸코렛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냉동한채로 급이합니다만, 10분에서 15분정도로 먹을 수 있는 량으로 합니다.

먹고 남는 것이 있으면 사육수가 오염되고, 아가미병의 원인이 됩니다. 냉동장구벌레는 녹으면 부패가 시작된다고 생각해 주세요. 

옛부터 당세어는 머리, 친어는 머리의 절반이 하루 먹이량이라고 합니다.

 

7. 配合飼料(배합사료)

배합사료는, 일반적으로 알먹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송어용, 은어용, 잉어용, 해산용, 금붕어용과 소포장부터 대포장까지

여러가지 사료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최근은 고단백, 고지방 사료로부터 난주의 색상강화용 사료까지 판매되고 있습니다.

사료의 사이즈도 금방 부화한 치어에게도 급이하는 0.1~0.3mm정도의 사이즈부터 성어용의 1~1.5mm정도까지 구비되어 있습니다.

인공사료는 과도하게 급이하면, 이 먹이잔재로 인해 수질악화를 하기 때문에, 급이량을 적은듯이 급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상강화색소가 들어있는 사료는, 수온 20℃이상의 온난한 시기에 급이하지 않으면 소화불량을 일으킵니다.

배합사료는, 10분정도에 다 먹을 수 있는 량을 몇회로 나누어 줍니다. 이 급이법을 切餌(절이)라고 합니다.

급이와 급이 사이는, 자주 헤엄치게 하여 소화되도록 합니다. 

바지런해서 절이(切餌)를 할 수 없는 사람은, 푸드타이머(자동급이기) 사용을 권합니다.

수시간마다 반복급이가 가능하고, 먹이의 량도 물고기의 크기에 맞춰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하루에 어느 정도 양의 브라인쉬림프를 치어에게 주면 좋을까? 베테랑도 망설입니다.

부화한지 얼마되지 않은 침자가 한배 수천마리가 있을 때에도 작은 스푼 한개의 알을 부화시킨 쉬림프를 준비합니다.

이 량을 2회에 나눠 줍니다. 쉬림프는 연못의 담수(민물) 안에서 5~6시간은 살아 있습니다.

물고기 모이는 곳에 소금을 약간 넣어두면 주위에서 살아 있습니다. 2번째로 줄 때에는, 이것이 남아있다면

다 먹을 때까지 급이를 중단합니다. 쉬림프가 없어지고, 치어가 먹이를 찾기 시작한다면, 2번째의 급이를 행합니다.

'らんちゅう指南'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란다의 사육  (0) 2008.01.04
系統과 筋(계통과 혈통)  (0) 2008.01.03
사육의 기본...(1)  (0) 2008.01.02
사육 1년의 흐름  (0) 2008.01.02
난주事典 用語集  (0) 2007.12.31